텔레마케팅관리사 (2002년12월08일 기출문제)
1과목 : 판매관리
1번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번
최근의 유통환경 변화가 마케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3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4번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에 있어서 성숙기의 특징은?
5번
PR(public relations)에 해당하는 것은?
6번
고객을 분류(시장 세분화)하는 요건 중 옳지 않은 것은?
7번
고객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8번
신규 고객의 확보, 시장조사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텔레마케팅기법을 의미하는 것은?
9번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번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중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번
남성과 여성의 음성적 차이를 설명한 것 중 여성이 구사하는 언어의 특성은?
12번
텔레마케팅의 판매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3번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촉진 기획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번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번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통한 판매의 형태로 보기 어려운 것은?
16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 일반 마케팅과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7번
CRM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가 아닌 것은?
18번
텔레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준비 요소가 아닌 것은?
19번
데이터베이스가 포함하는 고객정보가 아닌 것은?
20번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고객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한 이유가 아닌 것은?
21번
텔레마케팅 활동의 윤리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22번
현대마케팅의 특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23번
CRM의 기본분류 방법으로 프로세스 관점에 따라 분류한 것이 아닌 것은?
24번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을 통한 활용 분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번
소비자 구매행동 중 편의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 행동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과목 : 시장조사
26번
사전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번
시장조사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28번
시장조사에 있어서 전화조사는 다른 조사 방법에 비해 개인생활을 방해하기도 하고 조사를 빙자한 상행위라는 비판의 소지가 많다. 그러므로 조사자는 조사를 하는데 있어서 전화조사의 예절에 각 별이 유의해야한다. 전화조사 예절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은?
29번
조사 방법의 비교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30번
자료를 수집할 때 의사소통방법을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31번
효과적인 전화조사를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32번
전화조사시 가장 바람직한 질문형은?
33번
기록연구에 사용되는 기록의 단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4번
표본을 통해서 모집단의 성질을 정확히 추론하기 위하여 고려할 사항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은?
35번
조사진행 과정 중에 사전조사의 결과는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당한가?
36번
전화조사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번
일반적으로 인과조사에 가장 적절한 조사방법은?
38번
시장조사는 조사방법에 따라 탐색적 조사, 기술적조사, 인과적 조사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이중에서 기술적(descriptive) 조사에 해당하는 것은?
39번
전화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할 때 구체적인 조사 대상을 명확히 정해놓지 않고 무조건 연결되어 조사에 잘 응답해주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경우 어떤 집단의 의견이 과다하게 포함되는 문제가 발생하겠는가?
40번
조사자는 조사목적이나 자료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자료 수집 방법의 선택기준이 아닌 것은?
41번
설문지 작성의 모든 단계를 거친 후 설문지가 완성되면, 완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의 분석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코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번
표본추출법 중 확률표본추출법의 특성에 해당되는 것은?
43번
시장조사의 정의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44번
텔레마케터가 전화조사를 할 때 응답자가 대답을 회피하거나 답하기를 꺼릴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45번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모형에 포함된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6번
시장조사의 특징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47번
다음에 설명하는 상황에 부합하는 조사유형은?

48번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기본적인 접근방법이 아닌 것은?
49번
설문지의 초안이 완성된 후 조사대상이 되는 모든 계층의 응답자들에게 본 조사가 들어가기 전에 우선 간이조사를 실시하여 미리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는 절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50번
다음 시장조사의 과정을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과목 : 텔레마케팅관리
51번
콜센터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번
콜센터 구성 장비 중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란?
53번
텔레마케터가 교육받아야 할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4번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 사전에 알아야 할 정보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5번
텔레마케팅 관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6번
일반적으로 신입 텔레마케터의 교육 과정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57번
아웃바운드 콜센터에서 상담원 개인별 성과를 나타내주는 양적 지표로 볼 수 없는 것은?
58번
인바운드 콜센터 보다 아웃바운드 콜 센터에 반드시 필요한 인력은?
59번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60번
다음 마케팅 개념 중 텔레마케팅과의 연계성이 가장 적은 것은?
61번
텔레마케팅의 관점별 구분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번
모니터링의 목적으로 부적합한 것은?
63번
OJT의 방법 중 현장 코칭시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64번
텔레마케팅의 도입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65번
텔레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6번
다음은 고객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자료들이다. 이 중 인구통계적 데이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67번
팀의 활동(행동)원칙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번
Web 콜센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9번
스크립트 작성 시의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70번
텔레마케팅의 조직구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71번
텔레마케팅에서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는 RFM의 원칙에 의해 관리되어져야 한다. 다음 항목 중 M에해당하는 것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72번
콜센터 리더의 역할로 맞지 않은 것은?
73번
텔레마케팅 적용분야 중 업무의 복잡도가 가장 큰 분야는?
74번
잘 운영되는 콜센터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게 설명된 것은?
75번
아웃바운드(Outbound) 텔레마케팅이란?
4과목 : 고객응대
76번
효과적인 커뮤니게이션 방법이 아닌 것은?
77번
평균적으로 고객과 대화시 말하는 속도로 적당한 것은?
78번
전화응대시 기본응대 자세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79번
인바운드 고객 상담은 신속한 고객 응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많이 활용하게 된다. 인바운드 고객 상담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컴퓨터통신 통합기술(CTI 기술)이 현재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80번
고객 특성에 따른 응대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81번
고객 불만 처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번
훌륭한 고객서비스의 모델이 되는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83번
텔레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84번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전달과 수신 사이에 발생하며 의사소통을 왜곡시키는 요인을 의미하는 것은?
85번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86번
다음 중 고객의 숨겨진 느낌과 의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응대가 아닌 것은?
87번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88번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화법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89번
대인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로 맞지 않는 것은?
90번
호감가는 전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91번
상담시 상품 혜택을 설명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92번
불평불만 고객의 심리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93번
고객 응대와 가장 관련이 있는 용어는?
94번
불만고객 응대시 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95번
성공적인 텔레마케팅 활동이 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6번
MOT(고객접점 : Moments of truth)와 관계 없는 내용은?
97번
고객의 전자우편(E-Mail) 문의에 대한 답변시 지켜야 할 일반적인 Rule이 아닌 것은?
98번
인바운드 상담 절차를 옳게 나열한 것은?
99번
텔레마케터가 고객응대에서 가급적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말은?
100번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 분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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