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1년08월21일 31번

[시장조사]
다음 중 각 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서스톤 척도 - 문항 중심의 척도화 방법으로 연구자가 문항들을 심리적 연구선상에 배열하려는 목적을 가진 방법이다.
  • ② 리커트 척도 - 척도를 구성하는 여러 문항들이 단일한 차원을 측정하고 있는 방법이다.
  • ③ 거트만 척도 - 다양한 개념상에서 개인들의 상대적 위치 혹은 서열을 파악하고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④ 어의차이 척도 - 다차원 척도로서 응답자가 특정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와 같은 주관적인 의미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40%)

문제 해설

리커트 척도 - 척도를 구성하는 여러 문항들이 단일한 차원을 측정하고 있는 방법이 아니라, 각 문항들이 서로 다른 차원을 측정하고 있는 방법이다.

거트만 척도는 다양한 개념상에서 개인들의 상대적 위치 혹은 서열을 파악하고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는 개인들이 어떤 특성이나 개념에 대해 얼마나 많은 양상을 보이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서열화하여 비교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어떤 직업의 인기도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개인들에게 해당 직업에 대한 호감도를 1부터 5까지의 척도로 묻는다면, 이를 거트만 척도로 분석하여 각 개인들의 호감도를 비교할 수 있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