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3년03월10일 44번

[시장조사]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반작용효과(reactive effects)
  • ② 실험대상자 선정에서 오는 편향
  • ③ 독립변수간의 상호작용
  • ④ 피실험자의 변화에 따른 영향
(정답률: 19%)

문제 해설

외적타당도는 실험 결과가 실제 상황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험 결과를 왜곡하는 요인들은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반작용효과는 실험 대상자가 실험을 받는 것 자체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실험대상자 선정에서 오는 편향은 실험 대상자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편향을 의미합니다. 독립변수간의 상호작용은 실험에서 사용하는 독립변수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피실험자의 변화에 따른 영향은 실험을 받은 대상자가 실험 이전과 이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실험 결과를 왜곡시키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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