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08월13일 4번
[판매관리] 대중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비교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대중마케팅은 고객을 개별적으로 대우하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고객을 동일한 집단으로 대우한다.
- ② 대중마케팅은 정량적 측정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정성적 측정 및 일회성 실행을 한다.
- ③ 대중마케팅은 쌍방적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근간으로 하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일회적인 거래를 근간으로 한다.
- ④ 대중마케팅은 고객의 수를 극대화하는 판매 중심적이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한다.
(정답률: 89%)
문제 해설
정답은 "대중마케팅은 고객의 수를 극대화하는 판매 중심적이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한다."입니다.
대중마케팅은 대규모의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한 방법으로, 광고,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의 수를 늘리고 판매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반면,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개별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여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대중마케팅은 대규모의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동일한 집단으로 대우하며, 정량적인 측정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일회성 실행을 합니다. 반면,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개별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대우하며, 정성적인 측정을 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근간으로 합니다.
대중마케팅은 대규모의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한 방법으로, 광고,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의 수를 늘리고 판매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반면,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개별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여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대중마케팅은 대규모의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동일한 집단으로 대우하며, 정량적인 측정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 일회성 실행을 합니다. 반면,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은 개별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대우하며, 정성적인 측정을 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근간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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