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08월18일 27번
[시장조사] 타당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말한다. 타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엄격한 개념정의를 하고 대상을 정확히 측정하게 하여 타당성을 향상시킨다.
- ② 항목들의 의미가 조사자와 응답자간에 정확한 의사소통이 되도록 신중을 기한다.
- ③ 한 개의 척도만 사용하여 측정대상의 집중타당성을 평가한다.
- ④ 척도개발 시 측정대상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는 사람에게 맡겨 내용타당성을 높인다.
(정답률: 80%)
문제 해설
한 개의 척도만 사용하여 측정대상의 집중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은 타당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타당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평가하지 않고, 단일한 척도만을 사용하여 측정하게 되므로 측정 결과의 왜곡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척도나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측정 대상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척도를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연도별
- 2022년04월24일
- 2021년08월14일
- 2021년05월15일
- 2021년03월07일
- 2020년06월06일
- 2019년08월04일
- 2019년04월27일
- 2019년03월03일
- 2017년08월26일
- 2017년03월05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8월17일
- 2014년05월25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8월18일
- 2013년06월02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8월26일
- 2012년05월20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08월21일
- 2011년06월12일
- 2011년03월20일
- 2010년08월13일
- 2010년05월09일
- 2010년03월07일
- 2009년07월26일
- 2009년05월10일
- 2009년03월01일
- 2008년03월02일
- 2007년08월05일
- 2007년03월04일
- 2006년08월06일
- 2006년03월05일
- 2005년08월07일
- 2005년03월20일
- 2005년03월06일
- 2004년08월08일
- 2004년03월07일
- 2003년08월10일
- 2003년03월16일
- 2002년12월08일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