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06월02일 5번
[전기철도공학] 차체 경사를 레일면에서 585mm 정을 중심으로 해서 좌우 610mm의 수평점에서 상하 최대 32mm라 할 때 차체 동요에 의한 팬터그래프의 경사각은 약 몇 [ ° ]인가?
- ① 1°
- ② 2°
- ③ 3°
- ④ 5°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먼저, 팬터그래프의 경사각은 수직선과 팬터그래프가 만드는 각도이므로, 상하 최대 32mm의 차체 동요가 팬터그래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야 한다.
차체 동요가 발생하면, 차체의 중심이 상하로 움직이게 되고 이는 팬터그래프의 경사각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상하 최대 32mm의 동요가 발생할 때, 팬터그래프의 경사각은 최대 3°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레일면에서 585mm 정을 중심으로 해서 좌우 610mm의 수평점에서 상하 최대 32mm의 동요가 발생한다고 했을 때, 이는 중심에서 좌우로 305mm 떨어진 지점에서도 발생할 것이다. 이 지점에서 차체가 상하로 움직일 때, 수평선과 만드는 각도는 약 3° 정도이다. 따라서, 팬터그래프의 경사각도 약 3° 정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3°" 이다.
차체 동요가 발생하면, 차체의 중심이 상하로 움직이게 되고 이는 팬터그래프의 경사각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상하 최대 32mm의 동요가 발생할 때, 팬터그래프의 경사각은 최대 3°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레일면에서 585mm 정을 중심으로 해서 좌우 610mm의 수평점에서 상하 최대 32mm의 동요가 발생한다고 했을 때, 이는 중심에서 좌우로 305mm 떨어진 지점에서도 발생할 것이다. 이 지점에서 차체가 상하로 움직일 때, 수평선과 만드는 각도는 약 3° 정도이다. 따라서, 팬터그래프의 경사각도 약 3° 정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3°" 이다.
연도별
- 2021년08월14일
- 2020년08월22일
- 2019년08월04일
- 2018년08월19일
- 2016년08월21일
- 2016년03월06일
- 2015년08월16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8월17일
- 2014년05월25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8월18일
- 2013년06월02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8월26일
- 2012년05월20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08월21일
- 2011년06월12일
- 2011년03월20일
- 2008년07월27일
- 2008년05월11일
- 2008년03월02일
- 2006년08월03일
- 2005년05월29일
- 2004년08월08일
- 2004년05월23일
- 2004년03월07일
- 2003년08월10일
- 2003년05월25일
- 2003년03월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