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06월02일 16번
[전기철도공학] 강체가선방식(R-bar)의 최대 이도 f 를 구하는 식은? (단, ga+ge : R-bar와 전차선의 중량[N/m], a : R-bar의 지지 경간 [m], Ea : 탄성계수[N/m2], Iy-y : y-y축의 관성모멘트 [cm2] 이다.)
-
①
-
②
-
③
-
④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강체가선방식(R-bar)의 최대 이도 f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f = (ga+ge)a2/2EaIy-y
이 식에서 분자인 (ga+ge)a2/2는 R-bar의 하중 중심에서 지지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데, 이 거리가 작을수록 최대 이도가 커진다. 분모인 EaIy-y는 R-bar의 강성을 나타내는데, 이 값이 클수록 최대 이도가 작아진다. 따라서 R-bar의 하중 중심과 지지까지의 거리를 최소화하고, R-bar의 강성을 최대화하는 것이 최대 이도를 구하는 핵심이다.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분자에서 a2이 있기 때문에 R-bar의 하중 중심과 지지까지의 거리인 a를 최소화해야 하며, 분모에서 Iy-y가 있기 때문에 R-bar의 y-y축 관성모멘트를 최대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f = (ga+ge)a2/2EaIy-y
이 식에서 분자인 (ga+ge)a2/2는 R-bar의 하중 중심에서 지지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데, 이 거리가 작을수록 최대 이도가 커진다. 분모인 EaIy-y는 R-bar의 강성을 나타내는데, 이 값이 클수록 최대 이도가 작아진다. 따라서 R-bar의 하중 중심과 지지까지의 거리를 최소화하고, R-bar의 강성을 최대화하는 것이 최대 이도를 구하는 핵심이다.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분자에서 a2이 있기 때문에 R-bar의 하중 중심과 지지까지의 거리인 a를 최소화해야 하며, 분모에서 Iy-y가 있기 때문에 R-bar의 y-y축 관성모멘트를 최대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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