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9년05월10일 60번

[교통시설]
도로의 설계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설계속도는 도로의 기하구조를 결정하는데 기본이 되는 속도이다.
  • ② 곡선반경, 편경사, 시거와 같은 선형요소는 설계속도와 별로 관련이 없다.
  • ③ 설계속도란 차량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물리적 형상을 상호 관련시키기 위해 정해진 속도다.
  • ④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상 도시지역 고속도로의 설계속도는 100km/h 이상이다.
(정답률: 93%)

문제 해설

"곡선반경, 편경사, 시거와 같은 선형요소는 설계속도와 별로 관련이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러한 선형요소들은 도로의 기하학적 구조를 결정하며, 이는 설계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곡선반경이 작은 경우 차량의 주행속도가 제한될 수 있으며, 편경사가 급한 경우 차량의 주행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의 기하학적 구조는 설계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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