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3년06월02일 43번

[교통시설]
연결로의 설계속도를 적용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용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연결로는 본선의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계한다.
  • ② 본선의 분류단 부근에는 보통 주행속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속도변화에 적합한 완화구간을 설치하여 운전자가 주행속도를 자연스럽게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한다.
  • ③ 연결로의 실제 주행속도는 선형에 따라 변하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다.
  • ④ 연결로의 형식은 오른쪽 진출입을 원칙으로 하며, 이 때 진출입의 연속성 및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81%)

문제 해설

"연결로의 실제 주행속도는 선형에 따라 변하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연결로의 기하학적 특성에 따라 주행속도가 변화하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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