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교통기사 (2017년05월07일 기출문제)

1과목 : 교통계획
1번
다음 중 교통계획의 기능 및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번
교통계획에서 경제성 분석기법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3번
다음 중 단기교통계획과 비교하였을 때 장기교통계획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4번
사업의 경제성을 가늠하는 척도 중 하나인 순현재가치(NP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번
교통존(traffic analysis zone)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번
통행발생단계에서 사용되는 모형 중 유출, 유입 통행량과 해당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간의 상관관계를 구하여 목표연도의 통행량을 예측하는 방법은?
7번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주소불명으로 5부가 되돌아 왔으며 그 외 응답자수는 286부가 회수되었고, 여기서 분석에 사용된 응답자는 147부였다면 유효응답률은?
8번
다음 중 승객의 통행거리에 관계없이 동일한 요금이 부과되는 요금구조로, 장거리 승객에 비해 단거리 승객이 소요비용보다 더 많은 요금을 지불하며 도시 확산을 간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은?
9번
교통조사 시 조사대상지역 밖에 출발지 또는 목적지를 가진 통행을 조사하는 방법은?
10번
주차수요 추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번
통행수단 i의 효용함수가 아래 식으로 추정될 경우 통행수단 i의 통행시간가치로 옳은 것은?
12번
도로구간의 속도를 허용오차 2km/h, 신뢰도는 95%의 수준으로 조사하기 위한 표본 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유사한 도로(모집단)의 속도 표준편차가 10km/h일 때, 최소한 몇 대 이상의 차량속도를 조사해야 하는가?
13번
다음 중 ITS의 도입 목적으로 틀린 것은?
14번
대중교통수단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5번
다음 도로의 운영 방법 중 도로구간을 홀수차로로 구획하고 중앙의 한 개 차로를 좌회전 교통류로 처리하여 회전교통류에 의해 직진교통류가 방해받음으로써 발생하는 링크 및 교차로의 용량저하현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은?
16번
대중교통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17번
로짓모형으로 정산한 통행시간(분)과 통행비용(원)에 대한 효용함수 계수가 각각 -0.017, -0.0005일 때 통행시간의 가치는?
18번
회귀분석모형의 적정성과 합리성을 검토하는데 이용하는 일반적인 척도로 틀린 것은?
19번
다음 저서 “Traffic in Towns"에서 도시의 구성단위와 주거환경지구라는 지구교통의 개념을 발전시킨 사람은?
20번
가구 당 통행발생량과 같은 종속변수를 소득이나 자동차 보유대수 등의 설명변수들에 의해 교차 분류시켜 도출해 내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통행발생 단계의 모형은?
2과목 : 교통공학
21번
속도(V)와 밀도(k)의 관계가 V = 52.4 – 0.24k 일 때 최대교통량(Qmax)은?
22번
정주기식(Pre-timed control) 신호로 운영되는 신호교차로의 교토조건이 다음과 같을 때, 해당 이동류의 포화도(V/c)는 얼마인가?
23번
다음 중 교통량을 조사하여 얻은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은?
24번
다음 중 차량추종이론(car following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번
일방통행제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은?
26번
Webster의 최적신호주기 계산공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7번
지하주차장에서 나오는 차량이 요금을 지불하는 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대기행렬 이론의 M/M/1 시스템에 잘 맞을 때 설명 중 틀린 것은?
28번
다음 중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서비스 교통량 산정 시 고려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29번
어느 차량이 곡선반경 250M인 평면 곡선상을 90km/h의 속도로 달릴 때, 이 평면 곡선상에서 측면으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한 편경사는? (단, 횡방향 허용 마찰계수는 0.2이다.)
30번
속도누적분포에서 일반적으로 교통류 내에서의 합리적인 속도의 최대값을 나타내어 현장의 도로조건에 적합한 교통운영계획을 세우는데 기준이 되는 속도는?
31번
다음은 녹색시간 동안에 방출되는 용량이 한 주기 동안의 도착량보다 많은 경우, 신호 교차로에서의 대기행렬 모형이다. 정지하는 차량의 비율(Ps)로 옳은 것은? (단, r : 유효적색시간(초), g : 유효녹색시간(초), q : 한 접근로의 평균 도착교통류율(pcu/초), to : 녹색신호의 시작에서부터 대기행렬이 완전히 소멸되는 시간(초))
32번
한 운전자가 70km/h의 속도로 주행 중에 장애물을 발견하여 급제동할 때 필요한 최소 정지시거는? (단, 도로는 2%의 하향경사로, 노면의 마찰계수는 0.5이며 운전자 반응시간은 2.5초이다.)
33번
어느 교차로에서 첨두 1시간 동안 15분 간격으로 조사한 교통량이 725대, 492대, 630대, 495대일 때, 첨두시간계수(PHF)는?
34번
자유속도 60km/h, 정체(혼잡)밀도 400대/km를 갖는 교통류를 Greenshields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할 때 용량은?
35번
다음 중 차량속도조사 및 표본 산정 시 유의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6번
다음 중 2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판별하는 효과척도는?
37번
어느 도로구간에서 5대의 차량에 대한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을 때 공간평균속도는?
38번
교통류의 특성에서 평균 가속도에 관한 가속도의 표준편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39번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옳은 것은?
40번
다음 중 수요와 공급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교통체계 관리기법(TSM)으로 볼 수 없는 것은?
3과목 : 교통시설
41번
다음 평면교차로의 상충 유형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42번
보도의 설치 기준과 관련하여 ( )에 들어갈 기준으로 옳은 것은?
43번
교차로에서 상충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44번
도로의 노선계획 수립 시 통제지점(control point)을 설정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번
차로의 분리를 위한 중앙선의 표시 또는 중앙 분리대의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6번
평면선형 설계 시에는 일반적인 방침에 따라 연속적으로 원활한 선형을 얻도록 해야 한다. 평면선형 설계의 일반적인 방침이 아닌 것은?
47번
인터체인지의 형식과 적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8번
버스터미널 중 정류소(Bus Stop)의 설계제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9번
다음 중 시거에 의한 종단곡선의 최소길이를 산정할 때 오목곡선의 경우, 시거(S)가 종단곡선의 길이(L)보다 짧을 때의 산정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A는 종단경사의 변화량(%)이다.)
50번
도로의 차로수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51번
다음 중 완화곡선의 설치목적이 아닌 것은?
52번
버스의 최대운행속도가 60km/h, 정류장 당 승객수가 2명, 탑승소요시간이 2초일 경우, 최적적재인원을 고려한 버스정류장의 적정 간격은 얼마인가? (단, 차량가속도 2.5m/sec2, 차량감속도는 0.5m/sec2 이다.)
53번
도로의 구조ㆍ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도로의 기능별 설계속도 규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자동차 전용도로는 제외한다.)
54번
다음 중 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 앞지르기시거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번
다음의 교통조건을 가진 도로의 적정 황색시간은?
56번
다음 중 노면의 종류와 그에 따른 차도의 횡단경사가 잘못 연결된 것은?
57번
비상주차대의 설치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번
다음 중 과속방지시설의 설치장소 및 설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번
설계속도와 설계구간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번
계획연면적이 6000m2인 신축 근린생활시설의 첨두 시주차 발생량이 1000m2 당 6.3대일 때, 이 근린생활시설의 주차수요는? (단, 주차효율은 80.5%이다.)
4과목 : 도시계획개론
61번
다음 중 연결녹지의 주된 설치목적에 해당하는 것은?
62번
다음 중 도시성장관리의 의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63번
도시의 시설과 토지의 물리적 계획의 3대 요소 중 도시의 내ㆍ외부 간, 도시 내 각 지역 간 또는 도시 중요시설 상호간의 인구와 물자유통의 체계를 뜻하는 것은?
64번
다음 중 버제스(Ernest W. Burgess)가 제시한 동심원 지대이론에서의 토지이용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5번
다음 중 도시ㆍ군관리계획으로 반드시 결정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6번
투입산출계수(Input-Output Cofficient) aij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번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수도권에 속하지 아니하고 광역시와 경계를 같이 하지 아니하면서 도시ㆍ군기본계획을 수립하지 아니할 수 있는 시 또는 군지역의 인구 기준은?
68번
다음 중 단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으로 틀린 것은?
69번
도로망의 구성형태와 대표도시의 연결이 옳은 것은?
70번
Hook 신도시계획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틀린 것은?
71번
다음 중 도시계획 상 장래 그 도시의 성장 규모와 물리적 환경의 총체적 규모를 결정하는 기본 척도가 되는 것은?
72번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정의하는 기반시설로 옳지 않은 것은?
73번
다음 중 공동구의 설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74번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도시ㆍ군계획시설의 설치ㆍ관리 기준에서 도시지역 또는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설치하는 기반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5번
건폐율이 50%, 용적률이 500%일 때 건물의 층수는? (단, 모든 층의 바닥 면적은 동일하다.)
76번
녹지의 유형 중 대기오염, 소음, 진동, 악취,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공해와 각종 사고나 자연재해,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재해 등의 방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77번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도로의 일반적 결정기준에서 주간선도로와 주간선도로의 배치간격 기준은?
78번
용도지역별 개발행위허가의 규모 기준이 틀린 것은?
79번
문화재, 중요 시설물 및 문화적ㆍ생태적으로 보존가치가 큰 지역의 보호와 보존을 위하여 지정하는 용도지구는?
80번
토지이용계획의 수립을 위한 예측 변수 중 정량적 예측 변수가 아닌 것은?
5과목 : 교통관계법규
81번
도로법에 따른 도로 등급의 순서로 옳은 것은?
82번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상 국토교통부장관은 교통기술의 연구ㆍ개발을 촉진하고 그 성과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몇 년 단위로 국가교통기술의 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는가?
83번
주차장법 시행규칙상 노외주차장의 출구 및 입구를 설치하여서는 아니되는 장소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번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규정되어 있는 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에 필요한 토지의 구입 및 처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5번
국가교통위원회의 위원장은?
86번
노외주차장의 구조ㆍ설비기준에 따른 노외주차장의 확장형 주차단위 구획은 주차단위구획 총수의 몇 퍼센트 이상 설치하여야 하는가? (단, 평행주차형식의 주차단위구획 수는 제외한다.)
87번
다음 중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상 시장이 교통수요관리를 위하여 지방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88번
교통안전법상 국가교통안전시행계획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89번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가교통조사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90번
다음 중 통행속도 또는 교차로 지체시간 등을 고려하여 혼잡통행료 부과지역을 지정하고, 일정 시간대에 혼잡통행료 부과지역으로 들어가는 자동차에 대하여 혼잡통행료를 부과ㆍ징수할 수 있는 자는?
91번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하는 곳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2번
도로교통법상 용어 정의로 틀린 것은?
93번
주차장법상 주차환경개선지구 지정ㆍ관리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94번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에 다른 연계교통체계 영향권의 설정 범위로 옳은 것은?
95번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수립 시 부문별 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틀린 것은?
96번
노면표시에 사용하는 색의 의미로 옳은 것은?
97번
교통안전법상의 계획별 수립 기간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번
도로법상 도로관리청은 도로 구조의 파손 방지, 미관(美觀)의 훼손 또는 교통에 대한 위험방지를 위하여 도로의 경계선에 얼마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접도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가? (단, 고속국도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99번
도로굴착에 관한 사항을 심의ㆍ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관리심의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번
도로교통법 및 동법 시행규칙에 따른 차로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6과목 : 교통안전
101번
도로횡단면과 교통사고 발생특성과의 연관성을 설명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2번
교통표지의 설치 시에는 운전자의 시인성 및 차량 안전을 고려해야 한③ 안전을 고려한 교통안전표지의 설치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3번
개별적 사고에 대한 일반적 분석절차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104번
교통안전법 시행령상 교통행정기관은 교통안전 진단을 받을 것을 명할 때 교통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날부터 최소 며칠 전까지 교통사업자에게 이를 통보하여야 하는가? (단, 긴급하게 교통안전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105번
다음 중 교차로에서 제한된 시거로 인한 보행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06번
다음 중 충돌도(collision diagra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7번
중앙분리대를 설치하여 많이 감소시킬 수 있는 사고의 유형은?
108번
교통사고를 유발시키는 운전자 요인 중 경험/실습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9번
주행 중이던 차량이 40m의 거리를 미끄러져 주차한 차량과 충돌하였고, 충돌 후 두 차량이 함께 20m를 미끄러져 정지하였다. 두 차량의 무게가 동일할 때 주행차량의 초기 속도는? (단, 마찰계수는 0.4 이다.)
110번
교통사고 위험구간을 선정 시에 모든 장소에 대한 평균사고율이 아닌 유사특성을 갖는 장소의 평균사고율과 비교하며, 사고발생건수가 포항송 분포를 따른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 평가기법은?
111번
다음 중 도로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12번
다음 중 교통사고분석기법에서 원인분석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13번
다음 중 교통사고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14번
교통사고 감소 및 녹색교통 활성화 차원에서 2009년부터 국내에서 본격 추진중인 회전 교차로가 일반교차로에 비하여 갖는 단점이 아닌 것은?
115번
사고다발지역 또는 사고취약지역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16번
교통사고의 발생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17번
사고자료의 공학적 이용을 위한 사고보고서의 정리로 가장 타당한 것은?
118번
어떤 차량이 노면 마찰계수가 0.7인 평탄한 도로에서 앞 차량과의 추돌을 피하기 위해 급정거하여 15.5m를 미끄러진 후 정지하였을 때 이 차량의 미끄러지기 전의 속도는?
119번
차량이 하루에 18600대가 통행하는 자동차 전용도로의 300m 구간에서 3년 간 교통사고가 27건 발생하였을 때 연간 통행량 1억대ㆍkm당 사고건수는?
120번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3E가 아닌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