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9년09월21일 38번

[교통공학]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로 옳은 것은?

  • ① 최고제한속도
  • ② 정지횟수
  • ③ 지체시간 비율
  • ④ 평균 통행속도
(정답률: 69%)

문제 해설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평균 통행속도가 가장 적합한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다차로도로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빠른 속도로 차량을 운행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는 차량의 평균 통행속도가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둘째, 평균 통행속도는 차량의 이동 거리와 이동 시간을 고려하여 계산되기 때문에, 다차로도로의 전반적인 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즉, 최고제한속도나 정지횟수, 지체시간 비율 등과 같은 다른 지표들은 일부 차량이나 일부 구간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반면, 평균 통행속도는 전체 차량과 전체 구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서비스수준 평가가 가능하다.

따라서,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는 평균 통행속도가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