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8년05월11일 39번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기둥형 전주 기초를 터파기할 때 토양과 기초재의 접촉면에서의 강도 차를 보정하는데 사용하는 계수는?

  • ① 지형계수(k)
  • ② 강도계수(So)
  • ③ 형상계수(f)
  • ④ 안전율(Fs)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형상계수(f)는 기초재와 토양의 접촉면에서의 강도 차를 보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수입니다. 이는 기초재의 형상이 토양과 접촉면에서 어떤 모양을 띄는지에 따라 강도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형상계수(f)는 기초재의 형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기초재와 토양의 접촉면에서의 강도 차이가 예측보다 크게 발생하여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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