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9년08월30일 22번

[교통공학]
어느 신호교차로에서의 총 손실시간은 12초, 각 현시의 접근로별 교통량이 포화교통량에 대한 비의 최대치들의 합이 0.77일 때, 차량의 지체시간을 최소로 하기 위한 신호주기는?

  • ① 70초
  • ② 80초
  • ③ 90초
  • ④ 100초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신호주기는 손실시간과 현시의 교통량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손실시간이 12초이고, 각 현시의 접근로별 교통량이 포화교통량에 대한 비의 최대치들의 합이 0.77이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최적의 신호주기를 계산할 수 있다.

먼저, 손실시간을 고려하여 신호주기를 추정해보자. 일반적으로 손실시간은 신호주기의 10%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최소한의 손실시간을 가지려면 신호주기는 120초 이상이어야 한다.

다음으로, 교통량을 고려하여 신호주기를 조정해보자. 교통량이 포화교통량에 가까울수록 신호주기를 짧게 가져가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각 현시의 접근로별 교통량이 포화교통량에 대한 비의 최대치들의 합이 0.77이므로, 신호주기를 100초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차량의 지체시간을 최소로 하기 위한 신호주기는 "100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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