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2년03월04일 8번

[교통계획]
다음 중 사용자 균형 통행배정 기법(user equilibrium assignment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든 통행자는 각각의 노선에 배정된 균형상태에서 자신의 경로를 바꾸어 통행시간을 개선할 수 있다.
  • ②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을 경우 모든 선택된 통행경로에 대한 통행시간은 동일하다.
  • ③ 통행자들은 자신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통행경로를 선택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 ④ 새로운 링크의 추가적인 건설에도 불구하고 총 통행시간이 증가하는 역설적인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정답률: 82%)

문제 해설

"모든 통행자는 각각의 노선에 배정된 균형상태에서 자신의 경로를 바꾸어 통행시간을 개선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용자 균형 통행배정 기법은 통행자들이 자신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경로를 선택하면서 균형상태를 유지하는 모델이다. 따라서 균형상태에서는 통행자들이 이미 최적의 경로를 선택한 상태이므로 개별적으로 경로를 변경하여 통행시간을 개선할 수 없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을 경우 모든 선택된 통행경로에 대한 통행시간은 동일하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통행자들은 자신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통행경로를 선택한다는 개념에서 출발하였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새로운 링크의 추가적인 건설에도 불구하고 총 통행시간이 증가하는 역설적인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이는 새로운 링크가 추가됨으로써 기존의 경로가 더 이상 혼잡하지 않아지고, 따라서 더 많은 차량이 해당 경로를 선택하게 되어 총 통행시간이 증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