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5년03월08일 30번

[교통공학]
신호교차로에 관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임계차로군(critical lane group) : 주어진 신호 현시동안 가장 큰 포화도(V/C비)를 갖는 차로군
  • ② 제어지체(control delay) : 신호제어로 인해 차로군이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함에 따른 지체
  • ③ 진행연장시간(end lag) : 황색신호가 켜지면 교차로 안이나 가까이에서 진행하던 차량은 정지선에 급정거 할 수 없으므로 황색신호의 일부분을 녹색신호처럼 불가피하게 이용하는 시간
  • ④ 양방 보호좌회전 신호(dual left turn protected) : 서로 마주 보는 접근로의 좌회전이 동일 현시에 진행하는 신호
(정답률: 73%)

문제 해설

양방 보호좌회전 신호(dual left turn protected) : 서로 마주 보는 접근로의 좌회전이 동일 현시에 진행하는 신호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신호교차로에 관한 용어 중에서 설명되지 않은 용어이다.

임계차로군(critical lane group)은 주어진 신호 현시동안 가장 큰 포화도(V/C비)를 갖는 차로군을 의미한다. 이는 교통체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차로군을 나타내며, 이를 기반으로 신호제어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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