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5월07일 63번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비트맵(bitmap) 방식과 벡터(vector) 방식을 비교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JPEG, GIF, PNG는 벡터 방식을 저장하기 위한 이미지 포맷이다.
- ② 비트맵 방식은 흑백 이미지로부터 트루컬러 이미지까지 다양한 컬러 작업이 용이하다.
- ③ 벡터 방식은 그림이 복잡할수록 파일의 크기가 증가한다.
- ④ 벡터 방식의 이미지는 임의로 확대, 축소, 회전 등 변형이 용이하다.
(정답률: 58%)
문제 해설
"JPEG, GIF, PNG는 벡터 방식을 저장하기 위한 이미지 포맷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들 이미지 포맷은 모두 비트맵 방식으로 저장됩니다.
비트맵 방식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흑백 이미지부터 트루컬러 이미지까지 다양한 컬러 작업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커져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벡터 방식은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해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임의로 확대, 축소, 회전 등 변형이 용이하며, 파일의 크기도 그림의 복잡도와 무관하게 일정합니다.
따라서, "벡터 방식은 그림이 복잡할수록 파일의 크기가 증가한다."라는 설명도 틀린 것입니다.
비트맵 방식은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흑백 이미지부터 트루컬러 이미지까지 다양한 컬러 작업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커져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벡터 방식은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해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임의로 확대, 축소, 회전 등 변형이 용이하며, 파일의 크기도 그림의 복잡도와 무관하게 일정합니다.
따라서, "벡터 방식은 그림이 복잡할수록 파일의 크기가 증가한다."라는 설명도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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