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03월10일 58번
[건설시공학] 터널계획 및 설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터널의 노선 선정은 지질이 양호하고 단층용수가 적은 곳을 선정해야 한다.
- ② 도로, 철도등의 터널 경사도는 가급적이면 수평으로 하는 것이 좋다.
- ③ 내공단면은 지질이 다소 양호할 정도이면 마제형 단면으로 하는 것이 좋다.
- ④ 터널의 동바리공 라이닝은 편압(編壓)이 생기지 않도록 좌우 대칭인 토압이 생기도록 설계해야 한다.
(정답률: 54%)
문제 해설
"내공단면은 지질이 다소 양호할 정도이면 마제형 단면으로 하는 것이 좋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도로, 철도 등의 터널 경사도는 수평으로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차량이나 기차 등이 움직이는 동안 경사면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터널의 노선 선정은 지질이 양호하고 단층용수가 적은 곳을 선정해야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터널의 동바리공 라이닝은 편압이 생기지 않도록 좌우 대칭인 토압이 생기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도로, 철도 등의 터널 경사도는 수평으로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차량이나 기차 등이 움직이는 동안 경사면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터널의 노선 선정은 지질이 양호하고 단층용수가 적은 곳을 선정해야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터널의 동바리공 라이닝은 편압이 생기지 않도록 좌우 대칭인 토압이 생기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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