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07월11일 20번
[임의 구분] 천장크레인 주행차륜의 직경차이에 대해서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좌·우 차륜의 직경차는 0인 때가 가장 양호하다.
- ②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는 원직경의 1.0%이다.
- ③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구동차륜은 원직경의 0.2%를 넘어서는 안 된다.
- ④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종륜은 원직경의 0.5%를 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56%)
문제 해설
연도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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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차륜의 직경차는 0인 때가 가장 양호하다는 것은 맞습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가 원직경의 1.0%인 이유는, 크레인이 주행할 때 좌우로 흔들리는데, 이 때 차륜의 직경차가 크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경차가 작을수록 주행 안정성이 높아지며, 이를 위해 허용한도를 정해놓은 것입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구동차륜은 원직경의 0.2%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맞습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종륜은 원직경의 0.5%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