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7년03월05일 16번

[교통계획]
사용자 균형 모형에서는 기본 가정과 원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통행자는 모든 링크의 통행시간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 ② 통행자의 통행경로 선택행위는 그들의 통행시간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 ③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통행량은 고정되어 있다.
  • ④ 사용자 균형 상태에 도달하면 사회적인 총비용이 최소화된다.
(정답률: 64%)

문제 해설

"사용자 균형 상태에 도달하면 사회적인 총비용이 최소화된다."는 사용자 균형 모형의 기본 가정과 원리 중 틀린 내용입니다. 사용자 균형 모형에서는 개별적인 통행자들이 각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경로 선택을 통해 전체적인 교통체계가 균형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때, 개별적인 이익 극대화를 통해 전체적인 사회적인 총비용이 최소화되는 것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개별적인 통행자들이 모두 같은 경로를 선택하게 되면 그 경로의 혼잡도가 높아져서 전체적인 사회적인 총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균형 모형에서는 개별적인 이익 극대화와 전체적인 사회적인 총비용 최소화 사이에 trade-off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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