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05월25일 37번
[교통공학] 도로교통용량 산정의 변수 중 중차량 보정계수공식으로 맞는 것은? (단, Pt : 화물차의 구성비율, Pb : 버스의 구성비율, Et : 화물차의 승용차 환산계수, Eb : 버스의 승용차 환산계수)
- ① 1/[1+Pt(Et-1)+Pb(Eb-1)]
- ② 1/[Pt(Et-1)+Pb(Eb-1)]
- ③ 1/[Pt(Et-1)+Pb(Eb-1)-1]
- ④ 1/[1+Pt(Et-1)*Pb(Eb-1)]
(정답률: 86%)
문제 해설
중차량 보정계수는 화물차와 버스가 도로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보정하는 계수이다. 이 계수는 화물차와 버스의 구성비율과 승용차 환산계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중차량 보정계수공식은 다음과 같다.
중차량 보정계수 = 1/[1+Pt(Et-1)+Pb(Eb-1)]
이 식에서 Pt는 화물차의 구성비율, Pb는 버스의 구성비율, Et는 화물차의 승용차 환산계수, Eb는 버스의 승용차 환산계수이다.
이유는 중차량 보정계수는 화물차와 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그리고 승용차 환산계수가 높을수록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물차와 버스가 많이 다니는 도로에서는 중차량 보정계수가 작아지므로 도로 용량이 감소하게 된다. 반면에, 승용차 환산계수가 높을수록 중차량 보정계수가 작아지므로 도로 용량이 증가하게 된다.
중차량 보정계수 = 1/[1+Pt(Et-1)+Pb(Eb-1)]
이 식에서 Pt는 화물차의 구성비율, Pb는 버스의 구성비율, Et는 화물차의 승용차 환산계수, Eb는 버스의 승용차 환산계수이다.
이유는 중차량 보정계수는 화물차와 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그리고 승용차 환산계수가 높을수록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물차와 버스가 많이 다니는 도로에서는 중차량 보정계수가 작아지므로 도로 용량이 감소하게 된다. 반면에, 승용차 환산계수가 높을수록 중차량 보정계수가 작아지므로 도로 용량이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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